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동향

멕시코, 위드 코로나 현황


멕시코, 위드 코로나 현황


◈목차

 

코로나 현황 

코로나 현황 확진자 추이 

위드 코로나 

정부 공무원 복귀 

기업 조업 활동 대면수업 복귀(Ciclo Escolar 2021-2022) 

공공장소 개장(쇼핑몰, 레스토랑, 박물관 등) 

전망 및 시사점


◈본문

 

- 전체 인구의 27% 2차 백신 접종 완료, 제3차 대유행 계속 -
- 교육 및 경제활동 중단 없이 위드 코로나로 -
 
코로나 현황
 
백신접종 추진현황
 
멕시코는 2020년 12월 24일부터 연령대별 백신 접종을 실시했으며, 당초 멕시코 정부가 세운 백신 접종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일정을 소화했다. 백신 수급 현황에 따라 약 한달 정도 기존 일정보다 늦어지긴 했으나 2021년 8월 멕시코시티 기준, 20대의 1차 백신 접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인구 전체의 약 26.8%가 제1, 2차 백신접종을 마쳤으며, 45%가 1차 접종을 마쳤다.
 
 
멕시코 백신접종 추진 결과(2020-2021) (2021년 8월 기준)

 

자료: 보건부 Secretaría de Salud
 
멕시코 정부는 백신 구매 및 접종 관련 멕시코 국방부를 동원하여 신속한 백신 확보와 유통 및 접종을 추진 중이다. 멕시코는 총 6개 백신을 승인했으며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시노박, 스푸트니크V, 칸시노, 얀센 백신의 총 물량 9,226만 회분을 공급받았다. 현재 추가로 모더나 백신을 승인하며 물량을 확보 중에 있다.
확진자 추이
순조로운 백신 접종 추진에도 불구하고 2021년 8월 멕시코는 델타 변이로 코로나 제3차 대유행 구간을 지나는 중이다. 일일 확진자 1만~2만 명을 상회하고 있으나, 실제로 사망자 수는 크게 늘지 않고 있어 치명률이 낮아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주요 도시들은 기존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있으나 조업활동 중단 등의 조치는 별도로 명령하지 않고 있다. 
 


 

멕시코 일일 코로나 확진자 추이 (2021년 8월 31일 기준)

 

(총확진자수 335만 명, 사망자수 25만 명)

2.jpg


 
자료: El Economista, 멕시코 보건부
  
현재 멕시코는 코로나 사망자로 세계 4위, 확진자의 경우 세계 15위다. 2020년 기준 코로나로 멕시코 GDP는 8.5% 감소한 것으로 확인된다.
  
위드 코로나
  
멕시코는 코로나 대확산 시기에도 입국 시 코로나 음성 결과 검사지 제출 의무가 없었으며, 자가 격리 또한 적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시점 델타 변이로 코로나 오염도가 높아지면서 일부 주에 한해 백신 접종 증명서 혹은 코로나 음성 확인서 등의 요구 서류가 있을 수 있어 목적지에 따른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제3차 대유행으로 일일 확진자가 2만~3만 명대로 치솟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조업활동 중단 혹은 공공장소 폐쇄 등의 조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분야별 복귀 현황과 조업 상황을 확인한 결과, 이제 위드 코로나가 하나의 흐름인 것이다. 코로나 초기 단계부터 운영해 온 신호등 체계의 경우 특정 분야의 조업 활동에 대한 제한을 두고 있었으나 현 시점 코로나 오염도에 대한 참고 기준으로만 운영되고 있다.
 
멕시코 코로나 신호등 4단계 체계

3.png

자료: 보건부 Secretaría de Salud
 
특히, 멕시코시티의 경우 주황색 단계는 고위험 단계로 필수 업종만 조업이 가능하며 비필수업종은 감축 조업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공공시설은 약 25%밖에 문을 열지 못한다. 그러나 주황색 단계에도 불구하고 모든 상업시설은 100% 운영 중이며 비필수업종의 경우 감축 조업을 실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각 기관 혹은 기업의 운영 의사결정은 각자의 손에 맡겨진 상황이다.
 
멕시코 신호등 체계 (‘21년 8월 31일 기준)

4.png

자료: 멕시코 보건부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