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책/성과

연구실 안전관리를 위한 현장점검 및 ‘화학물질 안전하게 사용하기’ 안내문 배포

 

과기정통부, 연구실 안전관리를 위한 현장점검 및 ‘화학물질 안전하게 사용하기’안내문 배포

   

- 정병선 제1차관, 연구실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연구현장 방문 

- 화학물질 관리 우수사례 공유 및 연구현장 의견 청취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8월 19일(수), 충남대학교(이하 ‘충남대’, 대전광역시 소재)를 방문하여 연구실 안전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연구실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과기정통부 정병선 제1차관은 연구실의 화학물질 취급 관리, 폐기물 보관 등 연구실의 안전관리가 법령에 따라 적절하게 수행되고 있는지 점검하였다.

ㅇ 특히, 화학물질 사용 8대 핵심 수칙과 폐화학물질 처리 5대 핵심 수칙 등 연구실에서 ‘화학물질 안전하게 사용하기’에 대해 안내하였다.(붙임2 참조)

 

 

□ 그 다음으로, 이공계 대학(원)생과 교수 등을 대상으로 과기정통부에서 제작한 연구실 화학물질 폐기처리방법에 대한 동영상 및 화학물질 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의견을 청취하였다.

ㅇ 관련 자료는 과기정통부의 사회관계망 서비스 및 국가연구안전정보시스템(http://labs.go.kr)의 게시를 통해 공유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정병선 제1차관은 “인명피해 및 중대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연구실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연구활동종사자, 연구실책임자, 기관장 등의 연구실 안전에 대한 인식이 가장 중요하며,

ㅇ ‘화학물질 안전하게 사용하기’ 핵심수칙을 마련하였으니, 연구현장에서 배포·활용하기를 당부”하면서,

ㅇ 아울러 “3차 추경을 통해 연구실에서 취급하고 있는 유해인자를 전수 조사하여 선제적 안전정보 제공 및 현장 맞춤형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붙임 : 연구실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 방문 계획(안) 및 안내문. 끝.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