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책/성과

어르신에게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 등 71개 추가 지정

 

어르신에게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 등 71개 추가 지정

노인 주의 33개·효능군 중복 주의 38개 의약품적정사용정보 추가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의료현장에서 처방·조제 시 활용하는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의 ‘의약품적정사용정보’에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한 성분 71개를 9월 24일 추가로 지정합니다.

○ 식약처는 의료현장에서 의약품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의약품 특성에 따른 ‘의약품적정사용정보’를 2005년부터 개발·제공해오고 있습니다.

  

<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DUR, Drug Utilization Review)>

 

   

 

의약품의 처방이 적절하고 의학적으로 필요하며 부적절한 의학적 결과를
낳지 않을 것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 또는 시스템

- (식약처) 예측가능한 부작용을 줄이고자 의약품적정사용정보 개발·제공

- (심평원) 처방조제지원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의·약사에게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제공

* 병용·연령·임부 금기정보, 용량·기간·효능군중복·노인·분할 주의정보 등(8)


 ○ 이번에 추가되는 성분은 ▲브롬페니라민 등 어르신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운 ‘노인 주의’ 33개 성분, ▲‘메트포르민’-‘글리벤클라미드’와 같이 유사한 효능을 가진 약 중 중복해서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효능군 중복 주의’ 38개 성분입니다.
 
□ 식약처는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성분에 대한 정보를 추가 제공함으로써 오·남용 및 부작용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mfds.go.kr) → 알림 →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의약품 적정사용을 위한 주의 정보’ 추가 지정 성분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