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식in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BioINwatch(BioIN+Issue+Watch): 19-81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 CB Insights는 101개 스타트업의 실패 원인을 조사, 분석. 한 가지 요인이 아닌 다양한 이유로 실패한다는 것을 밝혀냈으며, 실패한 스타트업들의 패턴을 분석하여 주요한 실패 원인 20가지를 분류


▸주요 출처 : CB Insights, The Top 20 Reasons Startups Fail, 2019.11.6.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CB insight사는 101개의 실패한 스타트업을 분석하여 실패의 주요 20가지 원인을 소개하는 보고서를 발간 


 ○ 하나의 원인으로 실패하는데 경우는 거의 없으며,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나 주로 언급되는 20가지를 정리
    ※ 많은 스타트업들이 자신의 실패 원인을 여러 가지 이유로 제시했기 때문에 아래 수치의 합은 100%를 넘음

 

<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주요 20가지 이유> 

2.jpg

출처 : CB Insights, The Top 20 Reasons Startups Fail, 2019.11.6.

 

주요 실패 원인 분석


 ○ (시장 니즈가 없는 제품)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보다는 자신들이 흥미로운 문제 해결에 집작하는 것이 가장 큰 실패의 원인(42%)으로 지적
  - Patient Communicator는 “우리가 공개한 모델에 아무도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고객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의사들은 효율적인 사무실이 아닌 더 많은 환자를 원했다.”라고 말함

 

 ○ (현금 고갈) 돈과 시간은 제한적으로 신중하게 할당되어야 하나, 재정 소요 계획에 대한 문제는 스타트업에 빈번한 수수께끼이며, 스타트업들이 언급한 실패 원인 29%
  - Flud 팀의 사례를 보면 현금 부족은 제품이 시장에 적합하지 않거나 Pivot(사업전환) 실패에서 발생. 결정적으로 Flud를 실패하게 만든 것은 추가 자금을 조달 할 수 없었다는 것임
    ※ 증강현실 스타트업인 DAQRI는 2.5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자로부터 새로운 투자를 받지 못한 후 폐업(2019.9월)

 

 ○ (팀 구성의 문제) 서로 다른 기술을 가진 다양한 팀을 구성하는 것은 스타트업 성공에 중요
  - 실패한 스타트업들이 언급한 원인 23%로, “처음부터 CTO가 있었으면 좋았다 또는 사업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창업자를 찾아 시작했어야 했다”라며 한탄
    ※ 스타트업에 견제와 균형이 부족한 경우도 있음. Nouncer의 창업자는 “균형을 이루며 비지니스 및 기술 측면의 결정에 대해 온전히 검토할 파트너가 없다는 것이 문제였다”라고 말함

 

 ○ (경쟁에서 밀림) 스타트업이 경쟁에 주목해서는 안된다 말도 있으나, 현실은 일단 아이디어가 주목받고 시장에서 검증을 받으면 많은 경쟁자들이 등장
  - 경쟁에 대한 집작은 건전하지 않으나, 경쟁을 무시하는 것은 스타트업 실패의 19% 원인으로 조사
    ※ Wesabe의 Mark Hedlanld는 “잘못된 데이터 수집 방법과 Wesabe에서 느낀 불편함은 사용자들이 경쟁사인 Mint에 대한 좋은 경험을 훨씬 쉽게 얻도록 만들었다. 우리가 추구한 것들이 훌륭하고 합리적인 것이었으나, 제품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어느 것도 중요하지 않았다”라고 말함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