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동향

암대사에 관한 연구동향

 

암대사에 관한 연구동향



요약문 


암대사(Cancer metabolism)는 종양 생물학에서 연구가 가장 오래된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정상 세포에서 재프로그래밍이 일어난 암세포의 변화된 기능 또는 변화된 대사 기전에 대해 연구하는 광범위한 연구 분야이다. 암대사 연구의 주된 목적은 궁극적으로 어떻게 암을 치 료할 수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제까지의 암대사에 대한 연구가 암의 특징에 기반하여 암의 발생 과정 및 종양의 특징 및 진행 단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연구였다면, 최근에는 암을 조기 진단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biomarker)의 발굴 및 종양 미세환경(tumor micro environment)의 변화, 면역 치료(immunotherapy)와 같은 암대사 관련 연구 분야들이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암대사의 특징을 살펴보고, 최근 떠오르는 몇 가지의 암대사 기전에 대한 연구 동향을 정리하여 최신 트렌드에 따른 암대사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암대사의 특징    

2.2 암의 대사 이질성(metabolic heterogeneity)    

2.3 암 특이적 대사 바이오마커(biomarker)    

2.4 암 미세환경(microenvironment)과 면역 치료법(immunotherapy)    

2.5 항암제의 치료 전략과 미래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암대사(Cancer metabolism)는 약 50년 전부터 종양 유전자(oncogene) 및 종양 억제 인자 (tumor suppressor)들을 발견한 것을 시작으로 종양 생물학에서 연구가 가장 오래된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1]. 암대사는 정상 세포에서 대사 활성이 변화하여 암세포가 발생하고 이러한 암세포로의 변화가 악성(malignant) 성질을 가질 뿐만 아니라 변화한 악성의 성질을 유지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 며, 간단하게는 전반적인 암 발생 과정(tumorigenesis)에 걸쳐 암과 관련한 대사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암대사에 대한 연구는 정상 세포에서 대사 경로의 변화로 재프로그래밍이 일어난 암 세포의 변화된 기능 또는 어떤 기전으로 대사의 변화가 일어나는지, 대사의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 져오는지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어떻게 암을 치료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암 대사를 연구하는 주된 목적이다. 이제까지의 암대사에 대한 연구는 암의 발생 과정 및 종양의 특징 및 진행 단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연구였다면, 최근에는 암대사의 기전 연구뿐만 아니 라, 암을 조기 진단하고자 하는 바이오마커(biomarker)를 찾는 연구가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이 보 고서에서는 기존에 잘 알려진 암의 특징에 더 나아가 암대사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암대사의 특징 을 살펴보고, 최근에 연구되는 몇 가지 중요한 암대사 기전에 대한 연구 및 암 바이오마커에 대한 연구 동향을 정리하여 보고자 한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