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동향

천식(Asthma)의 최신 연구 동향

 

[BRIC View 동향리포트]

 

천식(Asthma)의 최신 연구 동향

 

최은정 (이화여자대학교)

 

요약문

천식(Asthma)은 기도 과민증과 함께 기도 염증, 가역적 기도 폐쇄가 나타나는 것이특징이다 [1]. 천식은 전 세계 인구의 7-10%를 차지하는 흔한 질환으로써,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천식은 환경마다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요소들에 의해 원인과 기전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천식의 기본이 되는 기전은 기도의 만성염증에 의한 기류 장애와 기도 과민성으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이를 완화 및 치료하기위해서는 기도 염증에 관여하는 면역학적 기전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근본적인 천식의치료 전략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까지 학계에 알려져 있는 기초및 임상 연구들을 토대로, 기존 천식의 면역학적 치료 방법 및 최신 천식에 관한 연구동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Key Words: 천식, 기도 과민증, 염증, 표준 치료, 면역 치료

 

1. 서론

천식(Asthma)은 기도 과민증과 가역적인 기도 폐쇄의 특징을 보이는 만성 기도염증질환이다 [1]. 천식은 폐 속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곤란, 기침, 천명(음)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3억 명 정도로 추정되며, 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소아 청소년층과 40세 이후 성인에서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천식은 치료비 등의직접적인 의료비뿐 아니라, 결석, 결근, 일상 생활 장애에 따른 생산성 저하 등 사회경제적 질병부담이 큰 질병이다 [2].

 

천식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으로서 알레르겐(항원), 호흡기 바이러스, 먼지, 약품, 화학물질, 스트레스와 같이 다양하다. 또한 봄철 중국발 미세먼지 유입의 증가로 천식발생과 조절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클 것으로 전망한다. ‘천식’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의 ‘날카로운호흡’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이후 1901년에 기관지확장제가 사용되었으며, 1960년이 되어서야천식에 관련된 염증 관련 요소가 인식되며 항염증치료가 주된 치료법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다. 본 동향 리포트에서는 천식의 표준 치료법과 지금까지 진행된 다양한 면역학적 치료 방법에 대한리뷰와 최근 천식의 연구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천식의 병리적 증상 및 원인천식은 주로 기도의 염증과 점막의 부종으로 인한 기도의 수축으로 발생된다. 숨을 들이쉬고내쉴 때 휘파람 같은 천명음 소리가 나며, 기침과 가래 및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3]. 천식의 발병은 천식을 일으키는 ‘원인 인자’와 증상을 악화시키는 ‘악화 인자’로 분류할 만큼다양하며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표 1. 천식의 원인 인자와 악화 인자.

원인 인자

악화 인자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 바퀴벌레, 음식물, 직업, 운동, 비만

기후변화, 대기오염, 담배연기, 화학물질, 강한 냄새, 상기도 감염(감기), 신체적 활동(운동), 약물, 식품 첨가물, 스트레스

 

 

한국의 천식 발병률은 다른 국가에 비하여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에의하여 아시아대륙의 사막화 현상에 의한 황사의 증가와 중국 동부해안에서 다양한 산업성오염물질이 생산되면서, 미세먼지와 함께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직접적인 호흡기질환의 증가율에대하여 학계에서는 위험성을 알리고 있다 [4]. 미세먼지는 지름이 수 나노 미터 단위로 작은입자이다. 미세먼지는 날씨와 지역적인 특징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호흡기에영향을 줄 수 있는 크기는 10 um 보다 작은 크기이며, 입자 지름에 따라서 폐에 침투할 수 있는깊이에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영향은 단기와 장기적인 영향으로 구분하고있으며, 단기 영향의 경우에는 이미 천식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병증을 유발하고 악화하는데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한 사례로 한국에서 서울 지역에 15세 이하 소아 환자를 토대로천식과 대기오염물질과의 연관성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미세먼지에 대한 단기적인 영향은 천식환자가 아니더라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건강한 사람의 폐 기능을 저하시키고 심혈관계에 대한사망과 호흡기계의 원인과 연관성이 있음을 통계적으로 증명하였다 [5]. 이러한 미세먼지의 장기적인영향을 보았을 때 천식 환자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미세먼지가 알레르겐에 대한 감작과노출을 향상시키고 특히 염증과 관련된 사이토카인 등의 발현을 증가 시켜 알러지성 천식 환자의증가율과 연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IL-9, IL-17A, IL-33 등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되었으며, 특히 기도 염증의 발생에 NLRP3 inflammasome의 활성화와 arginase의 발현과 연관성이 있다고보고되었다 [6].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