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동향

CAR-T 치료제 킴리아의 국외 허가심사 자료집

 

CAR-T 치료제 킴리아의 국외 허가 심사 자료집 (품질 및 비임상)

 

   

[목차]  

I. 서론  

II. CAR-T 세포 치료제  

1. CAR-T 세포 치료제의 개요  

2. CAR-T 치료제의 임상 시험 현황  

III. 킴리아  

1. FDA  

2. EMA  

2.1. 품질  

2.2. 비임상  

IV. 약어 목록  

V. 참고문헌

 

      

 

[내용]  

I. 서론 

CAR-T 세포는 표적 세포의 특징적인 항원을 인지하는 키메릭 항원 수용체 (Chimeric antigen receptor, CAR)T세포에 암세포를 항원으로 인식하는 수용체를 도입하여 암세포를 보다 효과적으로 파괴할 수 있도록 개발된 치료제로 기존 항암제로는 치료가 어려웠던 혈액암 등에 대해서 뛰어난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초의 CAR-T 치료제는 노바티스의 킴리아 (Kymriah, 성분명 trisagenlecleucal)로서 지난 20178월 미국 FDA에서 허가를 받았으며 이어서 길리어드사이언스의 예스카타 (Yescarta, 성분명 Axicabtagene Ciloleucel)201710월에 FDA 허가를 받았다. 이 후 두 제품 모두 유럽에서도 판매허가를 받았다.

 

본 자료집은 최초의 CAR-T 치료제인 킴리아에 대한 미국 및 유럽 허가자료 중 품질과 비임상 부분의 자료를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미국 자료는 FDA 홈페이지에 공개된 킴리아 허가 관련 여러 자료를 부분적으로 발췌하여 작성하였으며, EMA 자료는 20186월에 발간된 Assessment report의 내용을 번역하여 작성하였다. 본 자료집이 식약처의 정책이나 심사방향과는 다를 수 있으며 참고자료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II. CAR-T 세포 치료제  

 1. CAR-T 세포 치료제의 개요 

CAR-T 세포는 표적 세포의 특징적인 항원을 인지하는 키메릭 항원 수용체 (CAR)T 세포 표면에 삽입한 치료제로서 통상적으로 암 환자의 혈액에서 T세포를 분리하여, 키메릭 항원 수용체를 코딩하는 유전자 전달 벡터를 T 세포 내로 투여한 후,암환자에 되돌려 주는 과정을 거친다. CAR는 연결체로 항체의 scFv를 세포 내 신호전달 도메인과 연겨 시켜 제작된 합성 수용체이다. 신호전달 도메인으로 사용되는 T 세포의 수용체인 CD3ζ 사슬은 T 세포 활성화와 사멸 효과를 조절한다. T 세포의 유전자 변형 개념은 1980년도에 이스라엘 와이즈만 연구소의 Zelig Eshhar 교수와 Gideon Gross, Tova Waks 연구진들이 처음으로 보고하였다. CAR-T세포는 보조 자극인자의 유무에 따라 총 3세대로 분류된다. 1세대 CAR-T 세포는 보조 자극인자가 없어서, 낮은 활성과 지속성으로 효과가 미약하였다. 2 세대 CAR-T 세포는 보조 자극인자의 유무에 따라 총 3 세대로 분류된다. 1 세대 CAR-T 세포는 4-1BB, CD28, OX40 (CD134)/DAP10/ICOS/Lck 와 같은 보조 자극인자를 삽입하였고, CAR-T 세포의 사멸 효과를 효과적으로 증가시켰다. 3 세대 CAR-T 세포는 CD28, 4-1BB, OX40 들 중 두 가지의 보조 자극인자를 삽입하였으나, 두 가지의 보조 자극인자를 삽입함으로써 세포 사멸 효과가 증가되는지는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다.

CAR-T 치료제의 장점은 체내의 일반적인 T 세포와는 달리, HLA와 독립적으로 항원을 인지하여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할 수 있고, 고전적 항암 T 세포 보다 암특이적인 T 세포를 빠른 기간 내에 생산할 수 있으며, 단백질, 탄수화물, 당지질 등 다양한 목표 분자를 대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임상시험에서 혈액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CAR-T 치료제는 매우 높은 효능을 보이고 있어서 킴리아(Kymriah) 와 예스카타(Yescarta)가 미국과 유럽에서 시판 허가를 취득하였다.

2. CAR-T 치료제의 임상 시험 현황

  CAR-T 세포 치료제의 임상 시험은 2011년 이후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2017년의 경우는 120건 이상이 진행되고 있다.


1.PNG

가장 많은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것은 중국이며, 그 뒤를 미국과 유럽연합이 따르고 있다 (그림 2)


2.PNG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