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동향

유럽 VR 및 AR 산업동향

 

유럽 VR 및 AR 산업동향

 

 

< 목  차 >


1. 개요
2. 유럽 VR 및 AR 생태계
3. 유럽 국가별 VR 및 AR 기술시장 현황
4. 유럽 VR 및 AR 산업 진흥 정책
5. 제언

 

---------------------------------------------------------------------------------------

 

< 주요 내용 >

 

유럽은 프랑스, 영국, 독일, 스페인 등을 중심으로 VR 및 AR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EU 프레임워크 프로그램 등을 통해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제조, 의료 및 엔터테이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동 기술의 활용이 확대됨에 따라 유럽의 VR 및 AR 시장은 최근 몇 년 사이 빠르게 성장하였으며, 특히 유럽 지역 특성상 다양한 문화와 언어가 공존하고 있어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VR 및 AR 콘텐츠 개발이 활성화되었다.


그러나 VR 및 AR 산업에 있어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미국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에 대응하여 혁신기술 개발 및 사업화에 대한 보다 유연한 지원정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범유럽 차원의 협력 및 네트워크가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최첨단 인프라 구축과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실용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다양한 분야의 이해관계자 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한 VR/AR 산업 생태계 기반 확충이 이루어져야 한다.

 

1. 개요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및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정의


o 가상현실(VR)이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현실과 매우 흡사한 가상세계를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 청각적 감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마치 실제로 가상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것처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시뮬레이션기술을 의미한다. - 가상현실을 체험하기 위해 사용자는 컴퓨터, 게임기 및 스마트폰에 연결된 특수한 하드웨어를 착용하며, 3D 오디오 기술과 햅틱(haptics) 기술 등을 적용하여 실제 움직임을 가상현실에 그대로 재현할 수 있다. o 증강현실(AR)이란 실제 눈앞에 보이는 환경에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의 정보(오디오, 비디오 및 그래픽 등)를 부가(증강)하여 마치 원래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게 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가상현실 예>

1.PNG

자료원: htps:/www.forbes.com1

 

 

<증강현실 예>

2.PNG

자료원: htps:/phys.org2)

 


o VR 및 AR은 게임, 엔터테이먼트, 교육, 스포츠, 부동산, 광고, 건축 및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될 수 있다. □ 글로벌 가치사슬 구도
o 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VR 및 AR 산업 역시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구도에 의해 R&D에서부터 하드웨어 생산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 모든 단계가 세분화되어 각기 다른 국가(지역)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o 유럽은 28개 유럽연합 회원국을 비롯하여 스위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발칸반도 국가 및 동유럽 국가 등을 모두 포함하며, 다른 지역에 비해 VR 및 AR에 대한 학술적 연구와 초정밀 기술 개발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있다.

o 또한,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으로 인해 창조적인 콘텐츠가 개발 및 생산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실제 유럽 전역의 VR 및 AR 허브(hubs)를 중심으로 다양한 언어적·문화적 배경을 가진 참여자들이 모여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열중하고 있다.

 

 

<국가(지역)별 참여도>

3.PNG

 

 

o 미국은 글로벌 VR 및 AR 시장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R&D는 구글(Gogle), 애플(Aple), 페이스북(Facebok) 등과 같은 거대 IT 기업이 위치한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콘텐츠 생산은 게임업체 및 엔터테이먼트 기업 등이 위치한 로스앤젤레스를 기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미국은 VR 및 AR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벤처캐피탈 펀드 규모를 가지고 있고, 초기단계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진다는 강점이 있다.

o 아시아에서는 한국, 중국 그리고 일본을 중심으로 많은 기업이 VR 및 AR기술에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 상대적으로 다른 국가(지역)보다 낮은 인건비를 내세워 하드웨어 양산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아시아 VR 및 AR 시장의 규모는 매우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관련 콘텐츠 생산도 이루어지나 언어 및 문화적인 다양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탓에 아시아 시장으로 한정되어 있다는 특이점이 있다.

 

□ 유럽 VR 및 AR 산업의 강점

 

① VR 연구개발
- 190년대 초반부터 EU는 VR 및 AR 관련하여 45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지원하였으며, 이에 대한 총 지원금은 10억 유로를 초과하였다. 다양한 형태의 국가 및 EU 차원의 펀딩 프로그램을 통해 유럽 대학 및 연구소는 1970년대부터 VR 및 AR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해왔다. 그 예로 스위스 VR 기업인 MindMaze를 들 수 있는데, 이 기업은 로잔드 연방공과대학교(EPFL) 및 취리히연방공과대학교(ETH)와 공동수행한 신경과학연구에서 파생된 스핀오프 기업으로, 의료용 VR 플랫폼 전문분야에서 매우 활발히 사업을 펼치고 있다.

 

② 문화적 다양성
- 유럽 지역 특성상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창의적이고 다양한 VR 영화 및 게임 콘텐츠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③ 고급인력
- 유럽은 3D 모델링 및 CG 기술 등 VR 관련 많은 고급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럽 대학 및 기타 교육기관은 예술, 디자인, 영화, 제조, 게임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VR이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 유럽 VR 및 AR 시장


o 유럽의 VR 및 AR의 시장이 커지면서 현존하던 기업의 50% 이상은 관련 사업을 최소 2배 이상 확장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VR 및 AR 관련 스타트업 또한 최근 몇 년 사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동시에 소비자의 VR 및 AR에 대한 인식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VR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o 2015년 기준 글로벌 VR 및 AR 산업의 생산 가치는 약 30억 유로 규모이며, 그중 유럽은 약 7억 유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의 약 1/4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유럽 내 관련 산업의 생산 가치는 2020년까지 약 150억 유로-340억 유로 규모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 따라서 총부가가치는 90억 유로-210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최대 30만 명에 이르는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확대된 공급망으로 생산가치 또한 5억 유로에서 125억 유로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최대 18만 명에 달하는 일자리를 추가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 종합해보면, 유럽 VR 및 AR 산업은 최대 545억 유로에 달하는 생산가치 및 최대 36억 유로의 총부가가치 창출 그리고 약 48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라는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