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동향

연구개발서비스 수요와 공급 간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한 혁신정책 방안 도출 연구

 

 

연구개발서비스 수요와 공급 간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한 혁신정책 방안 도출 연구
 
최동혁(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
 

 

[목  차]
Ⅰ. 서 론
Ⅱ. 연구의 범위와 구조
Ⅲ. 연구개발서비스업 혁신 특성 및 유형 조사
Ⅳ. 연구개발서비스업 관련 정책 및 시사점
Ⅴ. 결 론참고문헌

 


요약문
국내 연구개발서비스 분야는 이공계지원 특별법의 제정(’04) 이후에 정책적인 노력을 통해 관련 신고업체 수와 산업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어 왔다. 하지만, 연구개발서비스업 관련 정책은 이 분야의 특성에 맞도록 특화되지 못하고 여전히 일반적인 중소기업 지원 정책과 유사한 틀로 운영되고 있다는 비판도 존재하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연구개발서비스업을 연구개발업과 연구개발지원업 으로 구분하는 현재의 분류 체계는 이 분야의 혁신 특성이 고려되었다고 보기 어려운 구분 방식이다.

연구개발서비스 분야는 일반 소비재 분야와 상이한 혁신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개발서비스 관련 학술 연구에서는 이 분야의 혁신이 수요-공급 간의 강한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국내 연구개발서비스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관련 분야의 혁신 특성을 이해하고 수요-공 급의 연결을 활성화시키는 시스템 관점의 해법을 찾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해서 먼저 국내 연구개발서비스 기업들 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개발서비스 기업들의 혁신특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는 실증적인 자료를 확보하려고 했다. 이 설문 자료에 근거해 연구개발서비스업 분야의 연구개발 활동 등 혁신의 특성에는 어떠한 것이 있고 서로 다른 유형들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설문조사 분석결과 연구개발서비스 분야의 기업들이 다양한 혁신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특히, 연구개발 활동의 촉발 요인이나 연구개발 활동의 산출물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와 같은 측면에서 크게 다른 혁신 유형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개발서비스 분야 내에 존재하는 기업들의 상이한 혁신 특성들은 현행 연구개발서비스업 지원 정책의 틀을 새롭게 개선하는데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이러한 실증자료와 정책 개선의 방향이 향후 연구개발서 비스업을 좀 더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 수립의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